티스토리 뷰
줄거리소개
클로에 자오가 감독하고 2020년에 개봉한 "노매드랜드"는 미국 서부에서 초현대적인 가돗자리의 삶을 탐구하는 가슴 아픈 드라마입니다. 이 영화는 대불황으로 모든 것을 잃고 미국 서부를 통해 여행을 시작하는 60대 여성인 그녀의 밴에 살고 계절적인 일을 하는 펀으로 프란시스 맥도먼드가 출연합니다.
이야기는 네바다주 엠파이어에 있는 미국 석고 공장이 문을 닫은 후 펀이 일자리를 잃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꾸준한 수입과 남편의 죽음으로 그녀는 최대한의 물건을 팔고, 밴을 사서 길을 떠납니다. 펀의 여행은 그녀를 화려한 시골 복도로 데려가고, 그곳에서 그녀는 각각 그들만의 이야기와 현란한 삶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를 가진 다른 가신들을 만납니다.
영화 내내, Fern은 Amazon 풀필먼트 센터에서 일하는 것부터 공공장소에서 화장실을 그리는 것까지, 다양한 일들을 떠맡습니다. 그녀는 그들의 지혜와 생존 팁을 가져가는 Swankie(Charlene Swankie), Linda May(Linda May), 그리고 Dave(David Strathairn)와 같은 동료 가다일들과 관계를 형성합니다. 혹독함에도 불구하고, Fern은 이 로버들 사이에서 공동체 의식과 적응력을 발견합니다.
그 영화는 슬픔, 상실, 그리고 자유에 대한 탐색의 슬픈 해석입니다. 그것은 수익성 있는 어려움의 냉엄한 현실과 그것의 등장인물들의 파격적인 삶의 선택을 미국 지리의 적나라한 아름다움과 병치시킵니다. "노매드랜드"는 결국 음치의 발견과 집을 갖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재고의 여행을 묘사합니다.
영화 탄생 시대적 배경
"노매드랜드"는 사회 변화에 직면하여 수익적 불평등, 전통적 근면의 쇠퇴,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한 추구라는 증가하는 문제를 반영하는 문자적 요소와 수익적 요소의 독특한 수렴에서 표면화되었습니다.
대불황과 그 여파
2008년의 대불황은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광범위한 퇴직, 주택 압류, 재정 불안을 초래했습니다. 제조업과 광업과 마찬가지로 이전에 안정적인 고용을 제공했던 근면성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근면성을 중심으로 세워진 지역 사회는 황폐화되었고, 사람들이 일자리와 저렴한 생활 환경을 찾으면서 플래시 문화가 증가했습니다.
긱 이코노미
근검절약의 증가는 또한 초현대적인 가돗자리의 삶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전통적인 정규직 일자리가 점점 부족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시적이고 계절적인 일로 돌아섰습니다. 아마존과 같은 회사들은 도로 위에 사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단기적인 고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변화는 이동성과 융통성이 필요한 삶을 완화시켰습니다.
밴 레지던스 운동
최근 유행하고 있는 밴 레지던스 운동은 '노매드랜드'의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이 밴을 거주 가능한 공간으로 개조해 풀타임으로 여행하는 이 같은 삶의 선택은 높은 케이싱 비용에 대한 응답이자 자유와 모험에 대한 열망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논픽션 작품의 개작
"노매드랜드"는 제시카 브루더의 2017년 논픽션 책 "21세기 미국에서 살아남은 노매드랜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브루더의 책은 대침체의 여파로 일자리와 저축을 잃은 후, 부랑자적인 삶을 지지해 온 미국 노인들의 삶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과 공동체를 찾아 전국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클로에 자오의 각색은 책의 정신에 충실하며, 실제 가돗자리와 전문 배우를 혼합하여 진정성 있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영화에서 말하는 House와 Home의 차이
"노매드랜드"의 중심 주제 중 하나는 집과 집의 구별입니다. 이 주제는 펀의 여행과 그녀가 마주치는 신변의 삶을 통해 탐구됩니다.
House: 물리적 구조
"노매드랜드"에서 집은 전통적이고 고정된 거주 공간을 나타냅니다. 펀은 이전에 그녀의 남편과 함께 살았던 네바다주 엠파이어에 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국 석고 공장의 점검과 그녀의 남편의 죽음은 그녀에게 이러한 물리적 구조를 남기지 않았고, 그녀는 집에 대한 그녀의 개념을 재검토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이 영화는 신성함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재정적인 어려움과 손실에 묶여 있을 때 어떻게 집이 부담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영화 속 수많은 캐릭터들에게, 집을 잃는 것은 그들 삶의 한 챕터의 끝과 다른 챕터의 아침을 의미합니다. 이런 개성들은 RV, 밴, 그리고 새로운 항구에 살면서 종종 사회의 경계로 밀려납니다. 전통적인 집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동식 거주지에서 편안함과 친숙함을 생산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Home: 소속감
집이 물리적 구조물이라면, "노매드랜드"는 집이 더 깊고, 더 감정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집은 사람이 소속감, 편안함, 그리고 정체성을 느끼는 곳입니다. Fern과 그녀의 동료들을 위해, 집은 특정한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공동체와 길 위의 손님들과 연결됩니다.
철학적 여행
이 영화는 또한 세상에서 집에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철학적인 측면들을 탐구합니다. 펀의 여행은 신체적일 뿐만 아니라 영적이고 감정적입니다. 그녀는 한때 자신의 삶을 잃은 것과 새로운 뼈에 의미를 찾기 위한 사냥에 고심합니다. 이 사냥은 목적과 연관성을 위한 광범위한 인간 사냥을 대표합니다.
영화 속의 가디스는 자주 그들의 삶에서 자유와 성취감을 표현합니다. 혹독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기쁨을 길 위의 삶의 단순함과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에서 발견합니다. 이 관점은 성공과 행복의 전통적인 잡동사니에 도전하며, 집은 사람의 심금과 가치를 추구하는 데 세워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총평
"노매드랜드"는 상실감, 적응력, 그리고 필멸의 정신을 중요하게 이해한 작품입니다. 가슴 아픈 거짓말쟁이이자 감동적인 촬영 기법을 통해, 이 영화는 관찰자들이 가정과 지역 사회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검토하도록 초대합니다. 그것은 주변에 사는 사람들의 힘과 경직성을 축하하면서 동시에 초현대 미국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직면한 수익적이고 사회적인 도전을 강조합니다.
진정한 소속감은 우리가 맺는 연결과 우리가 이어받는 전제조건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며 집과 집의 구별은 영화의 소통에 중심이 됩니다. "노매드랜드"는 단순히 신체적 강등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자신의 자리를 바꾸는 이야기로, 깊은 감동과 공부를 자극하는 영화적 경험을 만듭니다.